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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고전주의 (AD 18C 말 - 19C 초)
    카테고리 없음 2023. 8. 13.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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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전주의 미술사는 18세기말에 등장하여 19세기 초까지 계속된 미술의 시대와 양식을 가리킨다. 이전 로코코 시대의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양식에 대한 반발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과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신고전주의는 예술의 단순성, 명확성 및 질서를 강조하면서 고전 고대의 미적 이상을 되살리려 했습니다. 신고전주의의 미술사적 특징과 대표 작가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앵그르 오귀스트앵그르 터키목욕탕 TheTurkishBath
    The Turkish Bath, 1862 Jean-Auguste-Dominique Ingres (출처 : 위키백과)


    1. 신고전주의 예술의 주요 특징

    고전적 영향 : 신고전주의 예술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 문학, 철학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당시의 예술가와 사상가들은 고전 고대의 지적, 도덕적 미덕에 감탄했고 그들의 작품에서 그것을 모방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상화된 형태 : 신고전주의 예술가들은 인체와 자연의 고유한 아름다움과 완벽함에 대한 믿음을 반영하여 종종 이상화된 형태와 형태를 묘사했습니다. 이러한 이상화는 고전 조각과 해부학적 비율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합리성과 질서 : 신고전주의 예술은 합리성, 논리, 질서를 강조했습니다. 구성은 대칭과 명확한 기하학적 모양을 강조하여 세심하게 균형을 이루고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역사적 및 신화적 주제 :많은 신고전주의 작품은 역사적 사건, 신화적 이야기, 고대의 영웅적 인물을 묘사했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종종 계몽주의 시대의 가치를 반영하는 도덕적,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선택되었습니다.

    애국심과 민족주의 : 고대 주제 외에도 신고전주의는 현대 사건과 국가 정체성을 기리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혁명과 정치적 격변의 맥락에서 애국심과 민족주의를 고취시키는 도구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미덕과 도덕성에 대한 강조 : 신고전주의 예술은 종종 주제를 통해 도덕적 교훈과 미덕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예술가들은 영웅주의, 자기희생, 윤리적 행동의 예를 통해 시청자에게 영감을 주려고 했습니다.

    고전적 기법의 사용 : 신고전주의 예술가들은 명암(빛과 그림자의 대조) 및 선형 원근법과 같은 고전적 예술 기법을 채택하여 작품에 깊이와 입체감을 더했습니다.

     

    2. 신고전주의 대표 예술가

    1) 자크루이 다비드

    자크루이 다비드(1748-1825)는 프랑스 화가로 아마도 가장 상징적인 신고전주의 예술가로 손꼽힐 것입니다. 로코코 스타일의 경박함을 거부하고 도덕적으로 고양되고 지적으로 매력적인 예술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역사, 신화, 문학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당시의 혁명적 이상과 일치하는 역사적, 정치적 주제를 자주 다루었습니다. 신고전주의 예술에 대한 그의 중요한 공헌, 역사 및 신화 이야기를 현대 정치 주제와 융합하는 능력, 그리고 다음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있습니다.

    "The Death of Sardanapalus" 및 "The Oath of the Horatii"와 같은 그림은 강력한 구성과 극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합니다. 의무, 희생, 애국심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다비드의 예술은 혁명과 나폴레옹 프랑스의 이상과 도전을 모두 반영하는 격동의 시대정신을 포착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역사를 보존하며 대중의 정서를 형성하는 도구로서의 예술의 힘에 대한 증거로 남아 있습니다.

     

    2) 안토니오 카노바

    안토니오 카노바(1757-1822)는 고전적 아름다움과 조화의 이상을 포착한 조각품을 만드는 놀라운 능력으로 알려진 이탈리아 신고전주의 조각가였습니다. 그는 정치적, 문화적 변화의 시기에 고전 예술에 대한 관심을 되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카노바는 대리석 조각의 대가였으며 매체를 다루는 그의 기술을 통해 놀라운 디테일과 생생한 질감으로 조각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의 많은 조각품은 신화적, 역사적, 종교적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큐피드와 프시케, 메두사의 머리를 가진 페르세우스, 삼총사 같은 신화 속 인물의 조각품은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감정과 움직임을 포착하는 그의 능력을 잘 보여줍니다. 신화적이고 우화적인 작품 외에도 초상화로도 유명했습니다. 그는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조세핀 황후, 오스트리아의 프란츠 1세 황제를 포함하여 당시의 유명한 인물들의 생생한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카노바의 작품은 신고전주의 운동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다음 세대의 조각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세련된 장인 정신, 정서적 표현력, 고전적 이상의 부활에 대한 그의 강조는 유럽 조각에 지속적인 흔적을 남겼습니다.

     

    3)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는 프랑스 신고전주의 화가로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으며 뛰어난 기교, 세련된 미적 감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앵그르의 작품은 이상화된 형태, 조화로운 구성, 고전적 주제에 대한 집중 등 신고전주의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는 종종 역사적, 신화적, 종교적 주제를 묘사하여 자신만의 세련된 우아함을 불어넣었습니다. 그의 스타일은 때때로 신흥 낭만주의와 충돌하여 예술계 내에서 비판적인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낭만주의 예술가들이 감정과 자발성을 받아들였지만, 앵그르는 고전주의를 고수하여 통제되고 신중하게 렌더링 된 형태를 보여주는 그림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초상화 그림으로 유명했습니다. 그의 보모의 모습을 포착하면서 위엄과 우아함을 불어넣은 "무아테시에 부인" 및 "베르탱씨의 초상"과 같은 그의 초상화는 신체적, 심리적 속성을 모두 전달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The Turkish Bath"는 여성 형태를 표현하는 그의 기술을 보여주는 하렘 장면입니다. 이 그림은 19세기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이국주의와 동양 문화에 대한 그의 매력을 반영합니다.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의 예술은 균형, 질서, 아름다움이라는 신고전주의적 이상을 구현하는 동시에 그만의 독특한 해석과 형태의 숙달을 보여줍니다. 그의 작품은 기술적 우수성과 19세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이의 예술적 대화에서의 역할로 계속해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신고전주의의 영향은 대표하는 회화와 조각을 넘어 건축, 문학, 음악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신고전주의는 계몽주의와 낭만주의의 광범위한 사회적 변화와 철학적 사상을 반영하여 18세기말과 19세기 초의 문화 및 예술적 풍경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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