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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코코 시대 (AD 17C 말 - 18C)
    카테고리 없음 2023. 8. 11.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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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코코 시대는 서유럽 전역에서 예술적 스타일은 변화하는 사회적, 문화적, 지적 흐름에 대응하여 발전했습니다. 계몽주의는 합리성, 신고전주의 미학과 더 넓은 범위의 주제를 향한 움직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로코코 양식의 화려하고 유희적인 특징은 당시 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19세기 예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주요 나라별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로코코 시대의 이탈리아

    17세기말부터 18세기까지 이탈리아의 미술사는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맥락의 변화를 반영하여 상당한 변화와 발전을 겪었습니다. 이 기간의 몇 가지 주요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후기 바로크와 로코코 : 17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는 이전 세기를 지배했던 바로크 양식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로코코"라고도 불리는 후기 바로크 시대는 예술과 건축에 더 화려하고 장식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지안 로렌조 베르니니와 프란체스코 보로미니와 같은 건축가와 예술가들은 웅장한 디자인과 공간과 빛의 혁신적인 사용으로 건축 풍경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교한 장식과 비대칭을 강조한 로코코 양식은 18세기 초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스타일은 장식 예술, 인테리어 디자인 및 회화에서 특히 분명했습니다.

    2) 베네치아 학교와 베네치아 로코코 : 이 기간 동안 베니스는 예술적 중요성을 유지했으며 베네치아 학교는 계속해서 주목할만한 화가를 배출했습니다.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와 같은 예술가는 극적인 조명, 생생한 색상 및 복잡한 세부 묘사를 보여주는 대규모 프레스코화를 만들었습니다.
    베네치아 로코코 예술은 보다 감각적이고 장식적인 스타일을 수용했으며 종종 여가, 로맨스, 부유함의 장면을 묘사했습니다. 이 스타일은 조반니 바티스타 피아체타 및 지암바티스타 피토니와 같은 아티스트의 작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신고전주의와 그랜드 투어 :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이탈리아는 유럽의 젊은 귀족들이 예술, 건축, 골동품을 공부하기 위해 수행하는 문화 순례인 "그랜드 투어"의 주요 목적지가 되었습니다. 고전 고대에 대한 이러한 노출은 고전적 형태와 미학에 대한 관심의 부활로 이어져 신고전주의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신고전주의 예술가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예술에서 영감을 얻어 작품의 단순성, 명료성, 합리성을 강조했습니다. 저명한 신고전주의 조각가로는 신화를 주제로 한 세련된 대리석 조각으로 유명한 안토니오 카노바가 있습니다.

    4) 학술 예술 및 아카데미 : 예술 교육 및 훈련에 전념하는 기관인 예술 아카데미는 이 기간 동안 유명해졌습니다. 로마의 국립 세인트 루크 아카데미와 피렌체와 베니스의 미술 아카데미는 예술적 기준과 관습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학문적 예술은 기술, 고전적 이상, 확립된 규칙 준수를 강조했습니다. 그것은 종종 역사적, 신화적, 종교적 주제를 묘사했습니다.

    5) 정치적, 문화적 맥락의 변화 : 이탈리아의 정치 지형은 여러 지역이 외국의 지배를 받는 등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통치자와 권력 역학이 예술적 취향과 지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술적 후원과 문화 생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계몽주의 시대는 예술에 대한 보다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접근 방식의 출현에 기여했으며, 전통적인 규범에 도전하고 예술적 표현에 대한 새로운 지적 토론을 촉진했습니다.

    6) 유산과 영향 : 이 시기의 예술은 19세기의 예술적 발전, 특히 신고전주의의 형식적 제약에 반발한 낭만주의 운동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랜드 투어와 신고전주의 시대에 길러진 고전 고대에 대한 매력은 19세기까지 계속해서 예술과 건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요약하면, 17세기말부터 18세기까지의 이탈리아 미술사는 확립된 예술적 전통, 새로운 스타일, 변화하는 문화적 정치적 맥락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로크에서 로코코로의 전환, 신고전주의의 부상, 이탈리아 예술 유산의 지속적인 영향은 모두 이 기간 동안 풍부한 예술적 표현 태피스트리에 기여했습니다.


    2. 로코코 시대의 프랑스

    17세기말부터 18세기까지의 프랑스 미술사는 예술적 스타일의 중대한 변화, 후원자의 변화, 새로운 예술 운동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집니다. 다음은 이 기간 동안의 주요 개발에 대한 개요입니다.

     

    소크라테스의죽음 자크루이다비드
    소크라테스의 죽음, 자크루이 다비드 (출처:위키백과)

     

    1) 후기 바로크와 로코코 : 17세기말 프랑스는 여전히 루이 14세 통치 기간에 두드러졌던 바로크 양식의 영향을 받고 있었습니다. 종종 "후기 바로크" 또는 "루이 14세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이 시기의 예술은 계속해서 웅장함, 대칭 및 부유함을 강조했습니다.
    루이 14세의 권력과 위엄을 상징하는 베르사유 궁전은 예술 생산의 중심지였습니다. 베르사유의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은 바로크 양식의 기념비적인 규모와 장식적 복잡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섬세한 장식, 비대칭, 우아함과 장난기 강조가 특징인 로코코 양식은 18세기 초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앙투안 바토 및 프랑수아 부셰와 같은 예술가는 로맨스, 우아함 및 여가의 장면을 묘사하는 그림에서 로코코를 수용했습니다.

    2) 왕립 회화 조각 아카데미 : 1648년에 설립된 왕립 회화 조각 아카데미 (Academie Royale de Peinture et de Sculpture)는 이 기간 동안 프랑스 예술을 형성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것은 학문적 예술을 장려하고 예술 훈련 및 관습에 대한 표준을 확립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예술가들이 인정과 후원을 얻는 데 중요한 공식 살롱 전시회를 조직했습니다. 이 전시회는 역사적 및 신화적 장면에서 초상화 및 풍속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예술적 스타일과 주제를 선보였습니다.

    3) 신고전주의와 계몽주의 : 18세기가 진행됨에 따라 이성, 질서 및 고전적 이상에 대한 계몽주의의 강조에 영향을 받아 신고전주의 운동이 프랑스에서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신고전주의 예술가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예술에서 영감을 얻어 단순함, 명확성, 합리성을 포용했습니다. 저명한 신고전주의 화가 자크루이 다비드는 도덕적 미덕과 애국적 의무를 묘사한 "호라티우스의 맹세"와 같은 상징적인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4) 혁명과 나폴레옹 예술 : 프랑스혁명(1789-1799)은 그 시대의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술은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얽히게 되었고, 예술가들은 혁명적 이상을 지지하는 작품을 만들도록 요청받았다.
    혁명 정부는 아카데미와의 관계에 관계없이 예술가들에게 개방된 새로운 종류의 전시회인 독립전을 설립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스타일과 테마가 가능해졌습니다.
    나폴레옹 시대에 예술은 선전과 국가 통제의 수단으로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예술가들은 나폴레옹의 군사적 승리에 대한 초상화와 묘사를 의뢰받았습니다.

    5) 유산과 19세기로의 전환 : 이 시기의 예술은 낭만주의 운동과 사실주의의 부상을 포함하여 19세기 예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신고전주의적 이상과 떠오르는 낭만주의 정서 사이의 긴장은 테오도르 제리코 및 외젠 들라크루아와 같은 예술가의 작품에서 분명해졌습니다. 18세기는 프랑스가 로코코의 화려함과 바로크의 웅장함에서 19세기의 보다 내성적이고 감성적인 예술로 옮겨가는 과도기였습니다.

     

    17세기말부터 18세기까지의 프랑스 미술사는 예술적 스타일, 변화하는 정치적 지형, 변화하는 문화적 이데올로기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반영합니다. 후기 바로크에서 로코코로의 전환, 신고전주의의 부상, 계몽주의의 영향, 혁명 및 나폴레옹 격변에 대한 예술적 반응은 모두 당시의 다양하고 진화하는 예술적 태피스트리에 기여했습니다.


    3. 로코코 시대의 독일과 오스트리아 

    17세기말부터 18세기까지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예술사는 예술적 스타일, 변화하는 정치적 역학 및 문화적 영향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다음은 이 기간 동안의 주요 개발에 대한 개요입니다.

     

    비스교회
    Wieskirche, Wies 순례 교회 (출처:위키백과)

     

    1) 바로크 예술과 건축 : 17세기말에 바로크 양식은 계속해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많은 예술 작품을 지배했습니다. 바로크 미술은 종종 빛과 그림자의 극적인 사용, 역동적인 구성, 정서적 강렬함으로 특징지어집니다.
    바로크 건축은 특히 교회와 궁전에서 두드러졌습니다. 요한 발타자어 노이만 및 요한 루카스 폰 힐데브란트와 같은 건축가는 화려한 장식과 혁신적인 디자인을 결합한 웅장한 건축물을 만들었습니다.

    2) 오스트리아와 바이에른 바로크 : 합스부르크 왕가의 오스트리아는 바로크 양식의 예술과 건축이 번성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비엔나의 벨베데레 궁전과 멜크 수도원은 오스트리아 바로크 건축의 예입니다.
    바이에른의 비스 교회는 정교한 실내 장식으로 유명한 로코코 건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3) 법원 후원 및 종교 예술 : 독일과 오스트리아 국가는 법원 후원의 강력한 영향력이 특징이었습니다. 통치자와 귀족은 종종 궁정과 궁전에 예술품을 의뢰하여 호화로운 예술품과 장식용 앙상블을 만들었습니다.
    종교 예술은 계속해서 중요한 장르였으며, 예술가들은 교회와 종교 기관을 위한 제단화, 프레스코화, 조각품을 제작했습니다.

    4) 로코코로 전환 : 18세기가 진행되면서 로코코 스타일은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로코코 예술은 섬세한 장식, 비대칭, 우아함과 기발함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프란츠 안톤 말베르츠 및 폴 트로거와 같은 예술가들이 로코코 미학을 수용하여 활기차고 상상력이 풍부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5) 학문적 영향과 계몽 : 아카데미는 예술적 훈련과 관습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드레스덴 미술 아카데미와 비엔나 미술 아카데미는 예술 교육의 중요한 중심지였습니다. 이성과 지식에 대한 계몽주의의 강조는 예술적 주제와 스타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술가들은 보다 자연주의적인 요소를 통합하기 시작했고 물리적 세계의 정확한 묘사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6) 문화 센터 : 비엔나와 드레스덴과 같은 주요 도시는 예술가, 음악가 및 지식인을 끌어들이는 문화 허브로 부상했습니다. 이 도시들은 예술 모임, 음악 공연, 전시회를 주최하여 아이디어 교환과 예술 혁신에 기여했습니다.

    7) 레거시 및 전환 : 18세기는 이후 이 지역의 예술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바로크에서 로코코로의 전환과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은 19세기에 새로운 예술 운동의 출현을 위한 무대를 마련했습니다.

     

     

    17세기말부터 18세기까지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미술사는 바로크, 로코코, 계몽주의 영향이 활발하게 혼합된 특징이 있습니다. 궁정 후원, 종교 예술, 예술 아카데미의 번영은 풍부한 예술적 풍경에 기여했으며 변화하는 미적 선호도와 문화적 변화는 19세기의 진화하는 예술적 표현의 토대를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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