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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적이지 않은 낭만주의 화가, 고야(Francisco Goya)카테고리 없음 2023. 8. 31. 16:03반응형
프란시스코 고야(1746-1828)는 계몽주의 후기와 낭만주의 운동 초기를 오가며 활동한 스페인 화가이자 판화가입니다. 그의 예술적 경력은 이 두 시대 사이에 매혹적인 다리를 제공합니다. 고야의 작품은 당시의 문화적, 지적 지형의 변화를 반영하면서 전통적인 초상화에서 더욱 혁신적이고 감성적인 작품으로 발전했습니다. 고야는 어둡고 감정적인 주제에 대한 탐구, 개인주의에 대한 관심, 인간 본성의 어두운 측면에 관심을 두는 경향으로 인해 종종 낭만주의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간주됩니다. 낭만주의 화가인데 그의 그림은 우리가 아는 낭만의 느낌이 아닙니다. 왜 "낭만주의"라 하는 것인지 더 알아보고, 고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낭만주의 일까?
19세기 초 서양 미술 운동의 맥락에서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문화, 예술 현상을 가리킨다. "낭만주의"라는 이름은 로맨스나 사랑에 대한 현대의 이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다소 혼란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대신, 중세 유럽 문학에서 먼 곳, 이국적이거나 환상적인 땅을 배경으로 한 기사도와 모험 이야기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라틴어 "Romanticus"에서 유래했습니다.
낭만주의 운동은 감정, 개인주의, 자연, 숭고함을 강하게 강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그 이전 계몽주의 시대의 합리성과 질서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한 것이다. 낭만주의 예술가와 사상가들은 계몽주의가 이성, 과학, 합리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소 가려졌던 인간 경험의 감정적, 상상적 측면을 다시 연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처음에는 문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나중에는 시각 예술, 음악, 철학을 포함한 다른 예술 분야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종종 강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인간 정신의 깊이를 탐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들은 자연의 길들여지지 않은 아름다움과 경외심과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자연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또한, 숭고함, 즉 너무 광활하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신나고 두려운 것을 경험한다는 개념은 낭만주의 예술의 중심 주제였습니다.당시 예술가와 사상가들은 이 운동을 "낭만주의"라고 명명함으로써 삶과 인간 본성의 상상력, 감정, 환상적 측면에 대한 관심과 엄격한 합리주의의 제약에서 벗어나려는 열망에 주목했습니다. 창의성과 이해에 대한 보다 전체적이고 감정적인 접근 방식을 수용합니다.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이 시기에 제작된 작품의 중심이었던 이국적이고 감정적이며 초월적인 것에 대한 운동의 매력을 요약합니다.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Goya)
프란시스코 고야는 1746년 3월 30일 스페인 푸엔데토도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예술적 재능을 보였으며 사라고사(스페인 북동부 아라곤 지방의 도시)에서 정식 예술가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마드리드로 이사하여 산 페르난도 왕립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습니다. 고야의 초기 작품에는 태피스트리 만화와 프레스코화가 포함되어 있어 숙련된 예술가로서의 명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야는 궁정 화가로 두각을 나타내며 스페인 왕실의 화가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찰스 3세와 찰스 4세를 포함한 다양한 스페인 귀족들의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그의 초상화는 사실주의와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으로 유명했습니다.
18세기 후반에 고야는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를 탐구하는 판화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799년에 출판된 그의 동판화 시리즈 "Los Caprichos"는 스페인 사회의 미신, 도덕적 타락, 사회적 병폐를 비판했습니다. 이 인쇄물은 풍자를 상상력이 풍부하고 종종 초현실적인 이미지와 혼합하는 고야의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이성의 꿈은 괴물을 낳는다, 1799 스페인과 나폴레옹 시대의 프랑스 사이의 반도 전쟁(1808-1814) 동안 고야는 전쟁의 잔인함과 파괴를 목격했습니다. 그는 "Los Desastres de la Guerra"로 알려진 일련의 에칭을 만들어 대응했습니다. 이 지문은 폭력, 고통, 인간 타락의 장면을 포함하여 전쟁의 공포를 묘사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강력하고 불안한 내용으로 인해 고야의 생애 동안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은 고야는 강렬한 성찰의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그는 "검은 그림"으로 알려진 일련의 어둡고 충격적인 그림을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은 Quinta del Sordo로 알려진 그의 집 벽에 직접 제작되었습니다. 그림은 죽음, 공포, 인간 정신의 주제를 탐구했습니다. "아들을 삼키는 사투르누스"는 아마도 이 시리즈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일 것입니다.아들을 삼키는 사투르누스, 1819-1823 고야의 말년은 18세기말부터 시작된 이명, 신경쇠약 등으로 청력을 잃음에서 비롯된 여러 건강 문제로 특징지어졌으며, 그는 그의 유명한 자화상 "아리에타 박사와 함께 있는 자화상"에서 이를 묘사했습니다. 그는 나폴레옹의 통치가 무너지고 스페인 군주제가 부활하는 등 당대의 정치적 혼란을 겪으며 살았습니다. 그는 결국 정치적인 이유로 1824년 스페인을 떠나 프랑스 보르도에 정착했으며, 1828년 4월 16일 사망할 때까지 그곳에서 계속 그림을 그렸습니다.
아리에타 박사와 함께 있는 자화상, 1820
프란시스코 고야의 예술적 유산은 엄청납니다. 전통적인 초상화에서 혁신적인 판화와 감성적인 그림으로 전환하는 그의 능력은 예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작품은 여러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인간 본성에 대한 심오한 탐구, 사회적 논평, 계몽주의 이상에서 낭만주의 시대의 주제로의 전환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낭만주의에 대해 더 알아보기
낭만주의 시대 (AD 18C 말 - 19C 중)
낭만주의 시대는 18세기 후반에 출현하여 19세기에 정점에 도달한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예술 운동의 시기였습니다. 신고전주의와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질서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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